BMW를 타는 많은 분들이 아래 방법으로 미션을 초기화할 수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 브레이크를 밟지 말고 엔진스타트 버튼 1회 누름
- 가속페달을 끝까지 밟음(끝까지 밟아서 딸깍하는 느낌이 날 때까지)
- 밟은 상태로 5~7초 대기
- 가속페달은 계속 밟고 있는 상태에서 엔진스타트 버튼을 다시 누름
- 잠시후(5~7초) 가속 페달에서 발을 뗌
- 현 상태로 최소 3분 이상 기다림
7. 엔진 시동 후 주행
제가 이 방법으로 실제 미션이 초기화되는지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위 방법을 그대로 따라한 다음에 ISTA/D로 진단해봤더니 미션 적응값에 전혀 변화가 없었습니다.즉, 미션 초기화를 위해 위 방법은 아무 쓸모가 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이 방법이 TBA(Throttle Body Adaptation) 초기화이니 스로틀 초기화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실제 효과가 있는지, 플라시보인지는 진단기로 실제 수치를 확인해보지 않는 이상은 알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센터에 가지 않고 개인이 직접 미션 초기화를 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미션 초기화는 왜 하냐면, 사실 저도 정확한 이유는 모릅니다만, 주행을 하는 패턴을 미션이 학습하게 되는데 간혹 학습이 잘못되어 미션 슬립이나 튕김 현상 등이 발생하기 때문에 초기화를 한다고 합니다. 물론 정상적으로 잘 운행하고 계신 분들은 굳이 초기화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용하는 프로그램은 ISTA+
입니다. BMW 차량의 진단과 오류 코드 삭제 등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리고 추가로 필요한 것은 코딩할 때 쓰는 케이블만 있으면 됩니다. 모든 준비가 끝났고요, 실제로 미션 초기화하는 과정을 Step by Step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 Vehicle management에서 Service function을 선택합니다.
- Power train을 선택합니다.
- Transmission control unit 8HP를 선택하고 Start search를 누릅니다.
- Adjustment를 선택하고 Start search를 누릅니다.
- Display and reset adaptation values를 선택하고 Start search를 누릅니다.
- Service function, display and reset adaptation values를 선택하고 Display를 누릅니다.
- Next를 누릅니다.
- Next를 누릅니다.
- 번호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1,2번을 확인 후에 3을 하셔도 되고 바로 3을 눌러도 됩니다. 전 1,2번 눌러봤습니다.
- 1번을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현재 설정된 클러치의 압력값(?)입니다.
- 2번을 눌렀을 때의 화면입니다. 현재 미션 학습 회수(?)를 나타냅니다.
- 3번을 선택했을 때의 화면입니다. Next를 누릅니다.
- 다시 한번 현재 설정된 값이 표시됩니다. Next를 누릅니다.
- 정말 초기화할거냐고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Next를 누릅니다.
- 끝났습니다. 초기화하는데 1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 미션이 초기화되어 모든 설정값이 0으로 설정된 화면입니다.
키온 – 악셀 끝까지 밟음- 악셀 밟은상태서 5초 대기- 악셀 밟은 상태서 키 오프- 발뗌- 3~5분 (전기장치 전원 떨어지는 소리 딸깍남)- 바로시동…끝… 초기화 순서 입니다.
안녕하세요? 좋은자료 공유해주셔서 잘설치했습니다. 저도 트랜스미션 어뎁테이션 리셋을해볼까하는데. 미션이 수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하게되면 문제가 생길수있다? 라고 어딘가에서 본적이있는거같습니다. 혹시 위 게시물 작업은 왜 하신건지? 미션을 수리하시고 하신건지? 아니면 그냥하신건지? 그후 미션반응은 어떠한지 여쭤보고싶습니다. 고맙습니다
저는 미션을 수리한 적은 없고, 변속 충격이 좀 있어서 초기화했습니다. 초기화 이후에는 변속 충격이 사라졌고요.
답변감사합니다
저도 어제 초기화를 진행했는데. 진행후 저속시에는 여전히(아니, 더심하게?) 충격이 있더라구요. 운영자님께서는 초기화후 바로 모든 변속단 에서 충격이 사라지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