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BMW 자동차 코딩을 위한 준비물 : 케이블과 프로그램

지난 번 글에서 차량의 코드 네임에 따라 코딩 툴이 다를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는 일단, 제 차량인 F 시리즈(F10)를 기준으로 코딩에 필요한 툴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코딩을 위한 준비물로는 코딩 케이블코딩 프로그램, 그리고 노트북이 있습니다.


코딩 케이블

코딩 케이블의 정확한 명칭은 ENET 케이블입니다. 케이블의 한쪽은 OBD2(On-board diagnostics, 차량을 진단하고 리포팅하는 기능을 수행) 포트이고 다른 한쪽은 LAN 포트에 끼울 수 있는 케이블입니다. 코딩 케이블은 쇼핑몰에서 완제품을 구매하셔도 되고, 손재주가 좋으시다면 스스로 만들어 사용하셔도 됩니다.

차량의 ODB2 포트는 운전석 하단에 있으며, F10 시리즈의 경우 포트가 덮개로 덮여 있습니다. 따라서 케이블을 끼우기 위해 포트 뚜껑을 열고 케이블을 끼워주시면 됩니다. 대략 아래의 위치에 포트가 있으며, 포트의 위 아래 너비가 다르므로 잘 맞춰서 끼우시면 됩니다.


코딩 프로그램

E-Sys

또 다른 준비물은 코딩 프로그램입니다. F시리즈의 코딩 프로그램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E-SYS입니다. 그 외 BMWAICoder나 모바일앱인 BMWhat 같은 것들도 있지만, E-SYS 사용법을 배우면 나머지는 필요가 없습니다.


E-Sys Launcher

E-SY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토큰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시리얼이나 정품 인증, 제품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일반 사용자가 E-SY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마치 토큰을 발급받은 것처럼 프로그램을 구동시켜주는 크랙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TokenMaster가 만든 E-SYS Launcher입니다. E-SYS Launcher 또한 무료와 유료 버전이 있는데요, 무료는 Premium 버전이고, 유료는 Pro 버전입니다.

무료는 유료에 비해 코딩 차종을 쉽게 바꿀 수 없다던지, 프로그램 실행시 일정 시간 기다려야된다던지 등의 기능상 제약이 있지만, 일반적인 사용자가 혼자 코딩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합니다. 좀 더 적극적으로 여러 사용자를 대상으로 코딩을 하고 싶다면 TokenMaster에게 연락하여 유료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보통 기부 단체에 기부하고 증명서를 제시하면 구입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E-SYS Plus라는 이름의 Launcher와 동일한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여러 안정성 측면에서 Launcher가 낫다는 평입니다.


psdzdata

그리고 추가로 코딩 프로그램이 준비되었다면 일종의 차량 코딩의 설계도라고 할 수 있는 psdzdata라는 것을 다운로드 받아서 함께 설치해야 합니다.

psdzdata는 Full 버전과 Lite 버전이 있는데요, Full 버전은 차량의 전체 진단이나 업그레이드, 코딩 등을 할 때 필요한 전체 파일이 다 있는 버전이고요, Lite 버전은 코딩할 때 딱 필요한 파일만 모아놓은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노트북

물론 코딩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설치할 노트북이 있어야 합니다. 노트북은 굳이 굉장히 사양이 좋을 필요는 없고 아래 정도가 최소 사양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 OS : Windows XP 이상 (32bit, 64bit 상관 없음) – 따라서 윈도우8, 10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 CPU : Intel Pentium 2.0 GHz 또는 Core Duo 1.0 GHz 이상
  • RAM : 2 GB 이상(4GB 이상 권장)
  • HDD : 10 GB 이상


코딩 프로그램 설치

코딩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순서는 E-SYS를 먼저 설치하고 그 다음 E-SYS Launcher를 설치하고 그 다음 psdzdata를 특정 위치에 복사해 넣으시면 됩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E-Sys와 E-Sys Launcher 및 psdzdata 설치 방법

 

다시 짧게 요약해 드립니다.

  • 코딩을 위한 준비물 : 코딩 케이블, 코딩 프로그램(E-Sys, E-Sys Launcher, psdzdata 3종), 노트북
  • 코딩 케이블은 쇼핑몰에서 완제품을 구매하거나 직접 제작
  • 코딩 프로그램은 E-Sys를 설치하고 > E-Sys Launcher > psdzdata 순으로 설치
  • 노트북은 최소 사양 이상으로 준비

 

  1. BMW 코딩이란 무엇인가?
  2. BMW 자동차 코딩의 종류
  3. BMW 차종별 코딩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지식 쌓기
  4. BMW 자동차 코딩을 위한 준비물 : 케이블과 프로그램
  5. E-Sys와 E-Sys Launcher 및 psdzdata 설치 방법
  6. E-Sys로 실제 BMW 자동차 코딩을 해보자
  7. BMW 만능 코딩 좌표 리스트
  8. BMW 자동차 코딩 전 잠깐! 데이터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
  9. BMW 코딩 문제 해결 FAQ
  10. E-Sys를 이용한 BMW 자동차 경고등 삭제 방법
  11. DME/DDE 모듈 초기화로 인한 오류 해결 방법
  12. BMW 코딩 참고 사이트 모음

6 Comments

  1. 시베리안허숙희

    안녕하세요
    글 잘 읽었습니다.
    ESYS PRO 버전은 말씀하신데로 기부영수증 증빙만이 유일한 길인가요?
    혹시 어둠의 경로로…^^;;
    그리고 psdzdata는 풀버전과 라이트버전 제약없이 아무꺼나 깔 수 있나요?

    비머에서 보고 왔다가 질문드립니다.^^

    • jihunx

      Pro 버전을 어둠의 경로로 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구매한 사용자가 재 배포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onetime activation code 형태로 배포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계속 업데이트도 되고 있어서 구하기가 녹록치 않으실 거예요.
      psdzdata는 풀버전과 라이트 버전 상관없이 설치하셔도 되는데, 코딩만을 위해서라면 굳이 풀버전을 설치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게다가 풀버전은 50기가가 넘을 거예요. 버전 업될때마다 풀버전 설치하기도 굉장히 번거롭고요.

      • 시베리안허숙희

        답변 감사합니다

        그럼 프로그램이 업데이트되면
        그때마다 처음처럼 재설치 하는건지요?
        아님 그냥 설치하면 알아서 업글이 되는지
        아님 그거만 삭제하고 다시까는지
        궁금합니다

        귀찮게 계속 질문드려 죄송합니다

        • jihunx

          저도 Pro 버전을 사용해본적은 없는데요, 제가 알고 있기론 재설치하거나 여러 버전 동시에 운용도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