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코딩 프로그램 설치를 위한 가상 컴퓨터 만들기

코딩에 대한 강좌 글을 올리다보니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의 하나가 ‘설치는 다 했는데, 이거 실행이 안 돼요. 어떻게 하면 되나요?’입니다.

이런 질문에 대해 저도 답변드리기가 난감한 것이, 질문하신 분의 각 개인별 컴퓨팅 환경을 알지 못하기 때문에 답변이 불가하거나 광범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컴퓨터에 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 손쉬운 문제 해결 방법이 전원을 껐다 켜는 것인 것처럼, 소프트웨어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을 때 가장 단순한 해결 방법은 포맷 후 다시 설치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포맷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그 과정에서 지우지 말아야할 파일이 삭제되는 등 유실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도 섣불리 권장하지 못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소프트웨어 환경상의 원인으로 코딩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는 문제를 우회하기 위한 방안이 있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맥 사용자 분들이라면 이미 익숙할 ‘가상 컴퓨터’가 이번 글의 주제입니다.

VM(Virtual Machine)이라고 흔히 불리는 이 기술은 현재 본인의 컴퓨터 안에서 구동되는 또다른 가상의 컴퓨터를 만드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좀 더 실제적인 예를 들어서 이를 설명드리자면, 보통 노트북에는 윈도우10을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윈도우10에 여러 프로그램들을 설치해서 문서도 보고, 그림도 보고, 웹 서핑도 하고 코딩도 합니다. 이 노트북에 VM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윈도우10 안에 윈도우7, 8, XP, 10 등 또 다른 OS를 설치하여 동작시킬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윈도우7, 8을 동시에 구동시킬 수도 있습니다. 단, 어디까지나 내 노트북 한대 위에서 이 OS가 모두 동작하는 것이므로 메모리 등의 제약이 있어 무한정 실행시킬 수는 없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응용하여, 때가 타지 않은 깨끗한 OS를 가상 컴퓨터에 설치하여 코딩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각 개인의 소프트웨어 환경으로 인한 문제를 배제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상 프로그램을 실행한 상태에서 또 다른 OS가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컴퓨터 사양이 낮다면 속도 등 여러 면에서 실제 이용에 불편한 점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현재 컴퓨터 포맷이 어렵고 코딩이 꼭 필요한 분들이거나, 단박에 코딩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싶은 분들이 있다면 더할 나위없는 솔루션이 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해외 포럼에서는 여러 종류의 코딩 프로그램을 이 가상 머신에 설치한 다음에 이를 공유하는 댓가로 기부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이것 저것 실행되지 않을지도 모르는 코딩 프로그램 찾아다니며 테스터가 되기 보다는, 가상 프로그램만 설치한 후에 이 한방 설치팩만 구동하면 코딩이 해결된다니 무척이나 관심이 가지 않을 수 없겠습니다.

해외 포럼에 소개된 가상 프로그램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BMW Virtual System V3’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여나 본인만의 가상 컴퓨터를 만들거나 공유해보고 싶은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나마 가상 컴퓨터를 만드는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먼저 가상 컴퓨터를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이 있으나 위에서 언급한 V3 솔루션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VitrualBox로 설명드려 보겠습니다.

먼저 VirtualBox 공식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OS에 맞는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으세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관리자 화면이 표시됩니다.

새로 만들기를 눌러서 가상 머신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참고로 가상으로 돌아가는 OS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OS 설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윈도우7이나 10이나 등등 OS 설치 디스크나 iso 파일을 준비해 놓으셔야 합니다. 예시로 보여드리는 것이니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V3와 동일하게 Windows 7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메모리는 4기가(4096MB)로 설정합니다.

이후 하드 크기, 하드 디스크 종류, 하드 고정/동적 할당 크기 등을 선택하시면 되는데요, 간략한 설명이니 이런 단계는 그냥 넘어가겠습니다. 설정을 모두 마치면 아래처럼 가상 컴퓨터가 만들어 집니다.

최초로 실행을 하면 당연히 OS를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OS 설치 파일/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모든 OS설치를 마치면 내 컴퓨터 위에서 구동되는 가상 컴퓨터의 바탕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후에 코딩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하는 등의 과정은 기존과 동일합니다. 가상 컴퓨터 내에서 코딩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고 설치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