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카페에 가입하면 가장 많이 보게 되는 단어 중의 하나가 바로 코딩입니다. BMW 차를 사고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 중 컴퓨터 좀 하신다하는 분들이 처음 접근하는 튜닝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미 너무나 많은 글에서 코딩의 개념과 방법에 대해 다루었기 때문에, 제 글은 그런 글을 좀 더 알기 쉽게 종합하는 형태로 적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딩의 사전적 의미를 인터넷에서 찾아보면 여러 해설이 나오는데요, 그 중에서 이 글에서 설명하려고 하는 코딩에 좀 더 가까운 문구를 하나 옮겨 적어 보겠습니다.

기계가 알 수 있는 언어를 일정한 명령문에 따라 문자 또는 숫자를 사용해 기호화하는 것을 말한다.

아시다시피, 요즘의 자동차는 단순히 기계적인 구조를 통한 제어를 넘어서서 많은 부분들이 전자적으로 제어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자동차 안에 작은 컴퓨터가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보자면, 자동차의 문을 열면 차 안에 실내등의 불이 켜집니다. 어떤 차들은 안전 벨트를 매지 않고 차의 시동을 걸고 출발하면 경고등이 울리기도 합니다. 이처럼 자동차들은 어떤 특정한 조건에 특정한 동작을 하도록 전자적으로 설계되어 있는데, 이 동작을 우리 입맛에 바꾸고 설정하는 작업을 코딩이라고 표현합니다.

즉, 최근의 BMW 자동차들은 OO하면 OO한다. 식의 다양한 공식들이 자동차의 두뇌라고 할 수 있는 전자 제어 장치에 프로그래밍되어 있고, 우리가 원하는 동작을 BMW 자동차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기계어로 바꾸어서 입력하는 것이 코딩입니다.

가령 코딩을 통해서 아래와 같은 것들이 가능합니다.

  •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BMW 대부분의 차는 안전벨트를 매지 않고 차가 출발하면 경고등이 울립니다. 안전벨트를 매지 않으면 경고등이 울린다는 공식이 프로그래밍돼 있는 것이지요. 이것을 안전벨트를 매지 않아도 경고등이 울리지 않는다로 공식을 바꿀 수 있습니다.
  • 방향 지시등을 살짝 위로 올리면 세 번 깜빡이가 점등하다가 자동으로 꺼진다.는 공식도 있습니다.  이것을 방향 지시등을 살짝 위로 올리면 다섯 번 깜빡이가 점등하다가 자동으로 꺼진다로 횟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한계는 있습니다. 전자 제어 장치가 인간의 모든 언어를 다 이해하고 모든 것을 지원해주면 좋겠지만, 그럴 경우 잘못된 공식으로 인해 큰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겠지요. 그래서 일반 사람이 코딩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위는 주행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부분은 제외되어 있습니다. 또한, 모든 공식을 다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허용된 범위 안에서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코딩의 개념을 다시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최근의 BMW 자동차는 전자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차에 조그만 컴퓨터가 들어 있다.
  • 이 컴퓨터는 자동차의 특정 조건에 특정 동작을 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 이런 조건들은 OO하면 OO한다는 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 코딩을 통해 이 조건을 변경할 수 있다.
  • 우리가 원하는 조건을 BMW 자동차가 알아들을 수 있도록 기계의 언어로 바꾸어서 입력하거나 수정하는 작업을 코딩이라고 한다.

 

아래 커리큘럼에 따라 실제로 코딩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어떤 코딩들이 있는지 하나씩 알아가 보세요.

  1. BMW 코딩이란 무엇인가?
  2. BMW 자동차 코딩의 종류
  3. BMW 차종별 코딩 프로그램에 대한 사전 지식 쌓기
  4. BMW 자동차 코딩을 위한 준비물 : 케이블과 프로그램
  5. E-Sys와 E-Sys Launcher 및 psdzdata 설치 방법
  6. E-Sys로 실제 BMW 자동차 코딩을 해보자
  7. BMW 만능 코딩 좌표 리스트
  8. BMW 자동차 코딩 전 잠깐! 데이터 백업하고 복원하는 방법
  9. BMW 코딩 문제 해결 FAQ
  10. E-Sys를 이용한 BMW 자동차 경고등 삭제 방법
  11. DME/DDE 모듈 초기화로 인한 오류 해결 방법
  12. BMW 코딩 참고 사이트 모음

jihunx

IT, Plannin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