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BMW F10 5시리즈 썬바이저 거울 교체 방법

썬바이저 거울이 깨져서 본의 아니게 DIY를 하게 됐습니다.
센터에서는 깨진 거울만 교체해줄 순 없고 썬바이저 전체를 교체해야하는데 비용이 20만원 정도 되었고, 거울 하나 깨진 것 때문에 20만원 쓰기는 아까워서 해보게 됐네요.

필요한 공구는 썬바이저 탈부착을 위해 헤라와 별각 드라이버(T20)가 필요합니다.
저도 별각 드라이버는 없어서 동네에서 15,000원에 구입했습니다.

그리고 깨진 유리를 빼내기 위해 송곳 혹은 뾰족한 무언가와 롱노우즈 플라이어 같은 것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유리를 붙이기 위해, 적절한 사이즈의 대체 유리, 양면 테이프, 가위가 필요합니다.

1. 썬바이저 분리하기
썬바이저 한쪽은 탈착식으로 돼 있어서 손으로 쉽게 뺄 수 있고, 다른 한쪽(왼쪽)은 나사로 고정돼 있습니다. 먼저 나사를 덮고 있는 플라스틱 덮개를 헤라를 이용해 벗겨냅니다. 좌측이나 위쪽 공략하면 쉽게 잘 뺄 수 있습니다.

 

별각 드라이버로 나사를 풀어줍니다. 그러면 전원선이 나오는데 둘둘 말려있는 천테이프를 벗겨내면 전원 연결선을 서로 연결된 부분이 보입니다. 보라색과 빨간색 커넥터 두개가 연결돼 있는 상태인데, 가운데 홈이 파여져 있는 곳을 뾰조한 무언가로 밀면서 잡아당기면 빠집니다. 천테이프를 굳이 안 벗겨내고 힘으로 해도 됐을 것 같은데 전 일단 구조를 몰라서 다 해체한 후에 작업했습니다.

 

그럼 썬바이저는 완전히 분리됩니다.

2. 깨진 유리 제거하기
깨진 유리는 적당히 알아서 잘 깨서 끄집어 내면 됩니다. 전 드라이버랑 망치를 이용해서 유리를 좀더 깬 이후에 롱노우즈 플라이어로 잡아 뽑듯이 뽑았습니다. 일반 유리가 아니라 차량용 특수유리라서 깨진 상태에서도 뒷쪽 접착 물질때문에 깨끗하게 잘 딸려 나옵니다.

3. 새로운 유리 붙이기
새로운 유리를 붙이기 전에 해도 되고 안 해도 될 것 같은 과정이 하나 있습니다. 유리를 둘러싸고 있는 플라스틱 테두리 부분을 벗겨내는 작업인데요, 전 일단 시도해 봤습니다.

헤라를 이용하면 상하단과 좌측은 잘 뺄 수가 있고요, 오른쪽 부분은 아무리 해도 안 되더라구요. 유리 끼우는데 크게 무리가 없을 것 같아서 오른쪽은 그냥 결합된 채로 나뒀습니다. 플라스틱 테두리를 제거하면 유리를 좀 더 크게해서 맞출 수 있는 장점이 있고요, 제거하지 않더라도 그냥 정사이즈로 유리를 붙이려고만 한다면 굳이 테두리는 벗겨내지 않아도 됩니다. 플라스틱 테두리 벗길 때 부러질 것 같은 느낌이 들어서 추천드리고 싶진 않네요.

이제 대체 유리를 양면테이프로 붙여넣고 원래대로 조립하면 끝입니다.

전 대체할 거울 때문에 쌩쇼를 다했네요. 유리칼을 사서 집에 있는 화장거울 잘라서 해보았는데요, 이렇게 하지 마세요;
유리 자르고 나서 붙이려고 생각해보니, 일반 유리로 붙였다가 사고나면 유리 파편때문에 더 큰 사고날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전 그냥 아크릴 거울 주문해놓은 상태입니다. 옥션가보니 사이즈대로 제작해주는게 있더라구요. 사고를 생각하면 아크릴이 안전하겠지요. 여튼 그래서 아직 거울은 못붙인 상태인데요, 대략 위와 같은 과정으로 거울 교체가 가능합니다.

거울 사이즈는 전 대략 6.7 * 12.8 cm 정도로 주문해놨는데요, 이게 잘 들어갈지의 여부는 배송 받고 붙여봐야알 것 같습니다.

넣어보니 7*12.8이 좋을 것 같네요.

2 Comments

댓글 남기기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