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BMW 코딩 치트키가 붐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저도 예전에 관련해서 글을 쓴 적이 있는데, 실제로 좌표를 정리하는 것은 굉장한 수고가 드는 일이라서 엄두를 못냈었습니다.
코딩을 업자처럼(?) 전문적으로 하는 방법 (1 of 2)
코딩을 업자처럼(?) 전문적으로 하는 방법 (2 of 2)
제가 최초로 카페를 통해서 공유받았던 치트키는 BMW 코딩 나눔터에서 활동하고 계시는 ‘창원 달타냥’님께서 작성하신 것이었는데, 이 좌표가 최근에 Tokenmaster의 Launcher에 기본 설치 파일로 포함이 되었습니다.
그러다 최근에 다시 동 카페에서 활동하시는 ‘김해 지니’님께서 지니코드 v1.0을 공개하셨습니다. 창원 달타냥님께서 작성한 좌표 중 중복되거나, 불필요한 좌표를 정리한 좌표라고 합니다.
저는 자료 수집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일단 창원 달타냥님 코드와 지니 코드와 기존에 제가 보유하고 있던 모든 좌표를 엑셀에 저장해 두었습니다.
어제부터 중복된 좌표를 정리하고 있는데 엑셀 함수를 이용해서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중복 항목 제거 기능을 이용하려고 보니, 제가 찾는 기능은 아니라서 함수를 이용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필요한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행의 일부 범위와 또 다른 행의 동일한 일부 범위를 비교해서, 그 값이 중복되는 경우 서식을 적용한다.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중복 표시나 중복 제거 기능은 한 열에서 중복된 값을 찾는 방식이라서, 실제로 중복되지 않은 값도 다 지워버려서 쓸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함수를 잘 모르는 관계로, 조금은 원초적인 방법으로 접근을 했습니다.
1. 비교가 필요한 열의 값을 하나로 병합. 예를 들어 A열, B열, D열의 값이 모두 일치하는 행을 찾고 싶다면 빈 열에 필요한 열을 하나로 합칩니다.
=A2&B2&D2
2. 위에서 생성한 열의 값이 다른 행과 중복되면 조건부 서식을 이용하여 서식을 지정합니다.
=AND(COUNTIF($N$2:$N$855,$N2)>1,NOT($C2=”ZiniCode”))
위 조건을 해석하자면 이렇습니다. N2와 N855행에서 N2와 중복된 값이 있으면서, C2의 값이 ZiniCode가 아닌 값이 서식을 지정할 대상입니다.
항상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
앗, 저야말로 편한 코딩 치트 공유해주셔서 감사하단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