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을 좀 더 전문적(?)으로 하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 E-SYS의 ‘Available Cheat Codes’란 기능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코딩 고수분들은 이미 잘 알고 계실 것 같고, 잘 모르시는 초보나 중수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아시다시피, 코딩을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E-SYS이고, 토큰을 위해 Tokenmaster의 Premium Launcher를 많이 사용하실 겁니다. ‘Available Cheat Codes’란 기능이 원래 E-SYS에서 제공하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여하튼 Tokenmaster의 Premium Launcher나 Pro로 실행을 하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설이 길었는데요, 간략하게 기능을 소개하면 이렇습니다.
코딩을 하실 때 항상 코딩 좌표를 찾을 때 일일이 입력하여 검색하거나 빠른 입력으로 바로가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좁은 차안에서 이걸 하기가 번거롭기도 하거니와 여러 사람에게 나눔코딩을 하다보면 코더가 지치는 일이 발생합니다.
Available Cheat Codes란 이런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코딩할 좌표를 미리 리스트로 만들어두는 기능입니다. 아래 화면을 먼저 보시는게 이해하기가 쉽겠습니다.
화면에서 가장 오른쪽 박스를 보시면 ‘Available Cheat Codes’란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 모듈에서 코딩이 가능한 리스트가 한눈에 쫙 표시가 되는거죠. 원하는 코딩 항목을 체크하고 ‘Apply’만 클릭하면 코딩이 완료됩니다.
일일이 좌표 찾을 필요없이 체크해서 적용만 하면 끝입니다.
그런데 이 방법의 한 가지 난제는 보다 정확하게 코딩 좌표 리스트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이걸 XML이란 파일 형식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말은 어려운데 실제로는 굉장히(?) 간단하고 엑셀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를 보여드릴게요.
이 화면은 실제로 제가 xml 파일을 만들기 전에 엑셀로 코딩 좌표를 재구성한 화면입니다.
기존 일반적인 코딩 좌표들과 다르게 Cafd ID라든지, Group ID, Function Start/End 좌표가 추가돼 있습니다.
이 좌표들은 모두 기존 E-SY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좌표들입니다.
이 위의 화면에서 보신 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Storage Info라는 옵션에 체크해서 각 좌표의 물리적 좌표값(Function Start/End/Mask) 값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정교하게 코딩 좌표와 적용 차종을 적어두면, 해당 케이스에 맞게 Available Cheat Codes에 노출이 된다는 것이지요.
처음에 좌표 만드는게 좀 오래걸려서 그렇지 한번 만들어두면 전문적인(?) 나눔코더가 되실 수 있다는 거죠.
이렇게 만든 엑셀 파일을 엑셀에서 제공하는 xml 변환 기능을 이용하시면 xml 파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xml은 대략 이런 형태로 구성돼 있어요.
<cafd id=”00000092″ name=”CAFD”>
<code description=”에어컨 마지막 상태 기억”>
<group id=”3000″>
<function start=”5″ end=”5″ mask=”00010000b”>aktiv</function>
</group>
</code>
</cafd>
안녕하세요? Apply만 누르면 완료되는지요? 제가 알기로는 Apply 누르고 나서 Coding 란으로 돌아가서 cafd ncd 파일을 다시 Code FDL 해줘야하는데, Apply만 누르면 쭉쭉쭉 전송되는 그런게 없더라구요..
네. 당연히 code해줘야 합니다. apply는 임시로 내 캄퓨터에 저장만 한 상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