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Scrivener에서 작성한 글을 Markdown으로 컴파일하기

개요

그동안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Visual Studio Code에서 마크다운으로 글을 작성하여 올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복잡한 표를 그릴 때나 이미지를 삽입할 때 코드에 신경 쓰게 되어 정작 글을 쓰는 흐름이 깨지는 것 같아서 새로운 워드프로세서를 찾아 보았습니다. 현재는 Scrivener로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Scrivener의 장점은 서식이 있는 글을 작성한 후 마크다운 형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로 글을 내보낼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Scrivener가 Markdown만을 위해 만들어진 프로그램은 아니기 때문에 마크다운용 에디터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설정과 장치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글은 Scrivener를 마크다운 에디터로 활용하기 위해 여러가지 노하우를 기록하기 위한 글입니다.

 

코드나 URL 등의 포맷을 그대로 유지하기

본문 중 코드나 특수기호가 있는 경우 마크다운 형식으로 컴파일할 때 \ 기호가 추가되어서, 일일이 \를 삭제해 주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코드나 특수 기호를 있는 그대로 컴파일하고 싶은 경우 먼저 해당 부분을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이 상태에서 상단 메뉴 중 Format > Preserve Formatting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해당 부분이 점선의 박스로 표시되면서 포맷을 유지하는 구간으로 설정됩니다. 이 상태에서 컴파일을 진행하면 해당 구간은 역슬래시 기호 추가 없이 그대로 컴파일됩니다.

 

새로운 마크다운 컴파일 포맷 만들기

Scrivener에서 작성한 글을 마크다운 형식으로 변환할 때 여러 가지 조건을 설정하여 내 입맛에 맞게 파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만으로는 부족하므로 기본 설정에서 복사본을 하나 만들어서 나만의 컴파일 포맷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Compile 화면에 들어가서 Basic MultiMarkdown 포맷을 선택한 상태에서 + 버튼을 누르고 Create a new compile format 버튼을 클릭한 후 Duplicate & Edit Format을 클릭합니다. 원하는 이름을 짓고 저장하면 됩니다. 다시 해당 포맷의 설정 화면으로 들어가고 싶다면 포맷 이름을 마우스 우클릭하고 Edit Format을 선택하면 됩니다.

 

스타일을 자동으로 마크다운 코드 처리하기

Scrivener 에디터에서 특정 스타일을 적용한 부분을 컴파일할 때 자동으로 마크다운 코드를 붙여주는 기능입니다. 모든 스타일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고 Block quotes, Code blocks, Code span, Captions 스타일만 지원합니다. 가령 본문 중 코드 스팬이라는 스타일을 적용한 문구가 있다면 마크다운으로 컴파일할 때 해당 문구 좌우측에 자동으로 ` 기호가 붙게 되어 마크다운의 인라인 코드 부분으로 처리됩니다.

먼저 위에서 만든 컴파일 포맷 편집 화면에 들어갑니다. Styles 탭에서 +버튼을 누른 후 Add a style을 선택하고 위의 네 가지 스타일을 추가합니다(만약 스타일이 없다면 Format 메뉴를 이용하여 스타일을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MultiMarkdown Options 탭을 선택한 후 각각의 스타일에 위에서 추가한 스타일을 선택합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