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마크다운 노트 앱 Inkdrop 소개

홈페이지

Inkdrop 홈페이지


간략 소개

Inkdrop을 한 마디로 소개하자면, 에버노트에 마크다운 편집기를 합친 노트 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 베타 상태라서 기능면에서 에버노트에 비해 많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크다운으로 문서에 태그나 Status 등의 메타 정보를 추가하여 문서를 분류하고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앱이기도 합니다.


주요 기능

편리한 마크다운 문서 뷰어 및 에디터

현재 마크다운 관련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는 앱들은 모두 편집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즉, 마크다운 문서를 쉽고 편하게 만드는 것에 중심을 두고 있는 앱들이 많은데요, Inkdrop은 만드는 것은 물론 이것을 쉽게 보고 정리하는 부분까지 보완했다는 점에서 다른 앱들과 차별화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마크다운으로 문서를 작성하고 화면을 둘로 나누어서 미리보기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마크다운 문서를 스크롤하면 미리보기도 동일한 위치로 함께 스크롤됩니다. 이런 편의성은 현재 Sublime Text나 Visual Studio Code 플러그인에서도 제공하지 않는 편리함입니다(Atom 플로그인에서는 제공 중).

inkdrop-image-02

문서 작성이 완료되어 보는 것에 집중하고 싶다면 미리보기 화면을 메인 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복잡한 마크다운 문법으로 작성된 문서가 아니라, HTML로 변환되어 보기 좋게 규격화된 문서를 바로 볼 수 있습니다.

inkdrop-image-01

편집에 집중하고 싶다면 편집기만 펼쳐진 화면만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inkdrop-image-03


노트를 쉽게 찾기 위한 노트북, 태그, Status와 검색 제공

에버노트처럼 기본적으로 노트북이란 개념을 제공하고 여러 개의 노트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노트북 하위에 서브 노트북을 만들 수도 있고요. 또한, 태그를 붙이거나 Status를 변경하여 원하는 노트를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는 분류 체계를 제공합니다. 물론 아직 한글이 검색되지는 않지만, 검색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트 동기화

자체적으로 제공되는 노트를 클라우드 서버에 동기화하여 다른 디바이스에서도 seamless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한다면 자체 서버를 이용하지 않고, CouchDB로 된 다른 동기화 서버를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플러그인

Inkdrop에 추가하여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여러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아직은 서비스 초기 단계라서 그런지 네 개 밖에 없긴 하지만, 개발자들이 쉽게 플러그인 개발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매뉴얼과 API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쉬운 이미지 첨부

이미지를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바로 자체 DB에 업로드되고 마크다운 태그가 입력됩니다. 이미지를 별도로 로컬에 저장하거나 서버에 올리는 과정없이 바로 첨부가 된다는 점에서 기존 마크다운 편집기에 비해 편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마크다운 문서로 내보내기

Inkdrop에서 만든 문서를 로컬 마크다운 문서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내보낼 때 첨부된 이미지가 있다면 함께 내보내기 됩니다.


그 외

다양한 테마를 제공합니다.
자료 유실이 걱정된다면 json 형식으로 자료를 백업하고 복원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부분

  • 한글 검색이 아직 지원되지 않습니다. 짧은 영어로 해당 개발자에게 이슈를 올리니, 현재 lunr라는 검색 엔진을 이용 중인데, 아직 검색 엔진이 한글을 지원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답변은 빨리 해주었는데 개선하겠다는 응답은 하지 않아서 아쉬운 부분입니다.
  • 유료 서비스입니다. 60일 체험 기간 이후에는 유료로 사용할 수 밖에 없으며, 에버노트처럼 무료 사용자에 대한 서비스가 없습니다. 가격은 현재 기준 한 달에 $4.99입니다. 현재 저는 에버노트를 유료로 사용 중인데, 60일 뒤에 제가 필요한 부분들이 보완된다면 에버노트에서 Inkdrop으로 변경할 의향도 있습니다.
  • 에버노트와 같은 클리핑 기능이 아직 없습니다. 에버노트를 자료 수집 용도로 활용을 많이 하는 편인데, Inkdrop에서 과연 이런 기능을 추가할지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론 클리핑 기능이 추가된다면 제 사용 목적에 가장 잘 들어맞는 노트 앱이 아닐까 싶습니다.
  • 멀티미디어 첨부가 약합니다. 이미지를 한 장씩 클립보드에 복사하여 붙여넣기하는 것은 됩니다만, 웹페이지에 글과 함께 이미지를 복사하거나, 여러 장의 이미지를 복사하면 붙여넣기가 되지 않습니다. 그 외 동영상이나 다른 멀티미디어 자료 첨부는 아직 테스트해보진 못했습니다.
  • 기존에 작성한 마크다운 문서 가져오기 기능이 없습니다. 그 외 다른 노트 앱에서 작성한 노트를 가져오는 기능도 없고요. 일일이 다 복사해서 붙여넣는 방법 밖에 없는데, 기존 노트 앱 사용자를 Inkdrop으로 가져오려면 이런 부분도 보완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유사 서비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