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업데이트 : 2017년 2월 1일 오전 9시 13분
Mytory Markdown 플러그인으로 변환할 때 등록할 때와 시간이 지났을 때 문법 해석이 달라지는 문제-주석이 자꾸 블로그글 링크로 변경되는 문제-가 계속 발생해서 플러그인 사용을 중지했습니다. 현재는 그냥 VSC로 작성한 후에 복사/붙여넣기하고 있습니다.
원문
Visual Studio Code를 설치에서 시작하여 제 개인 문서 라이프사이클에 대해 가장 좋은 방법과 툴을 찾는 중입니다. VS Code를 블로그 코딩용으로만 사용하려니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 좀 더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다보니 마크다운(Markdown)을 떠올리게 되었습니다.
마크다운이란 웹에서 규격화된 글을 작성하기 위해 고안된 언어의 한 종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HTML보다 쉬운 문법으로 글꼴 스타일이나 주석, 강조, 인용 등의 다양한 표현을 지원합니다.WYSIWYG 방식의 에디터는 글이 어떻게 표시될지 바로 보면서 편집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불필요한 코드가 나도 모르게 대량 생산(?)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는데 반해, 마크다운으로 글을 작성하면 이런 문제점들이 원천적으로 차단됩니다.
저는 주로 Evernote로 자료를 수집한 다음에 최종 정리를 블로그에 하는데, 블로그에 정리한 글은 꼭 온라인이어야만 볼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필요할 때 찾으려면 블로그에서 지원하는 검색에 의존해야 하고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로딩 속도가 느릴 때는 빠르게 필요한 정보를 찾아보는게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내 컴퓨터에 글을 정리하고, 그 정리한 글을 바로 블로그로 포스팅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싶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GitHub가 이 워크플로우에 끼어들게 되네요. 더군다나 VS Code는 기본 기능으로 git과 연동하여 commit하는 것이 가능하니 더할나위 없는 조합입니다. 제가 생각한 이 방법은 초안이므로 이후에 계속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사항이 생기면 계속 이 글에 업데이트 내용을 올리겠습니다. 저 말고도 여러 유명한 블로거 분들께서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하신 것이 있는데 한번 참고삼아 보셔도 좋겠습니다.
이 워크플로우의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 VS Code로 마크다운 문서를 작성
- 작성한 문서를 GitHub로 저장
- GitHub에 저장한 문서를 워드프레스에 연동
- 워드프레스의 Mytory Markdown 플러그인 이용
- 이후 내 컴퓨터에서 VS Code로 문서를 수정한 경우 GitHub에 저장만 하면 자동으로 동기화(Mytory Markdown 플러그인 지원 기능)
마크다운 문법에 대한 설명이나 git을 설치하고 GitHub로 문서를 업로드하는 방법은 인터넷에서 쉽게 검색해 보실 수 있으니 따로 설명드리진 않겠습니다. 아래 참고 글 부분을 확인해보시면 쉽게(?) 방법을 배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