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경

최근 개인적으로 맥북에서 크롬 대신 사파리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유를 간단하게 설명드리자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는 사파리를 사용하는데 맥에서만 크롬을 이용하니 작업의 연속성이 떨어진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크롬에서 자주 사용하던 Pig Toolbox라는 확장 프로그램의 우클릭 막힘 풀기 기능을 사파리에서 대체하기 위해 고안한 방법을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방법 요약

Safari에는 기본적으로 마우스 오른쪽 액션을 방지하는 자바스크립트를 무력화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단, 이 기능은 사파리 기본 설정 상태에서는 표시되지 않기 때문에 이를 표시하는 방법을 먼저 알아보고, 이 기능을 키보드로 실행할 수 있도록 단축키를 지정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기능이 활성화/비활성화되었다는 것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변경될 때마다 메시지가 표시되도록 하겠습니다.

 

사파리에서 개발자용 메뉴를 활성화하기

사파리를 기본 상태로 사용하시던 분들은 먼저 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Safari를 실행한 후, 메뉴바에서 Safari > 환경설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고급 탭에 들어가서 메뉴 막대에서 개발자용 메뉴 보기에 체크합니다.

 

단축키 지정하기

위 상태만으로도 마우스 우클릭 차단 해제 기능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파리에 개발자용이란 메뉴가 추가되었을텐데, 여기에서 JavaScript 비활성화에 체크하면 마우스 오른쪽 액션을 차단하는 자바스크립트를 중단시켜서 우클릭 및 드래그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매번 클릭하는 것이 번거로우므로 단축키를 지정해 보겠습니다.

시스템 환경설정을 실행합니다. 키보드에서 단축키 > 앱 단축키를 선택합니다. 아래쪽의 + 버튼을 클릭하여 단축키 추가를 시작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에서 Safari를 선택하고 메뉴 제목에 JavaScript 비활성화라고 입력합니다. Safari 개발자용 메뉴에서 표시되는 메뉴명과 대소문자까지 완전히 일치하는 메뉴명을 입력해야 합니다. 원하는 키보드 단축키를 지정합니다. 저는 Pig Toolbox의 우클릭 막힘 풀기 기능의 단축키가 alt + F7이라서 동일하게 지정해 두었습니다.

다시 Safari로 돌아가서 개발자용 메뉴를 확인해보면 아래와 같이 단축키가 지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단축키로 이 기능을 활성화/비활성화하다보니 현재 어떤 상태로 설정되어 있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Pig Toolbox와 마찬가지로 현재 설정 상태를 메시지로 알려주기 위해 또 하나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JavaScript 비활성화 설정 상태가 변경될 때 알림 메시지 보기

이 과정에는 별도의 앱이 필요합니다. 다른 대체재를 찾지 못하여 부득이하게 유료 앱인 Keyboard Maestro 앱을 활용할 수 밖에 없었네요. Keyboard Maestro는 단축키의 활용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앱이기 때문에 관심이 있다면 구매하여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무료 체험 버전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Keyboard Maestro 앱을 설치한 후, 제가 만든 매크로를 Import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매크로를 다운로드합니다.

Keyboard Maestro JavaScript 비활성화 토글 매크로 다운로드

Keyboard Maestro 앱을 실행한 후, File 메뉴 중 Import Macros Disabled를 클릭하고 위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선택합니다.

이 매크로는 이렇게 동작합니다. JavaScript 비활성화 기능이 해제된 상태에서 alt + F7키를 누르면 우클릭 방지가 해제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JavaScript 비활성화 기능이 체크된 상태에서 다시 단축키를 누르면 해제되면서 알림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매크로를 좀 더 살펴보시면 단축키나 메시지 등은 입맛에 맞게 쉽게 변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테고리:

jihunx

IT, Plannin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