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ure RP란 무엇인가요?
Axure RP는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모바일앱 등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정적인 와이어프레임, 인터랙티브한 프로토타입, 플로우 차트, 문서를 만들 때 사용하는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와이어프레임(Wireframe)이란, 화면 기획서, 스토리보드, Mockup과 같은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나 모바일앱 등의 각 페이지가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간단한 도형과 텍스트로 표현한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Axure RP는 범용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비주얼과 인터랙티브한 요소들을 낮은 단계에서 부터 높은 단계까지 모든 스펙트럼을 소화할 수 있고, 전문 코더가 아닌 사람들도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로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xure RP는 이해관계자들이 웹브라우저를 통해 와이어프레임이나 프로토타입을 확인할 수 있도록 HTML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Axure RP와 Sketch 앱의 비교
Wireframe 툴을 새로 도입하거나 교체하려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Axure RP와 Sketch를 비교해 보았을 것 같습니다. 저는 업무상 두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와이어프레임을 그릴 때는 Sketch를 사용하고 프로토타이핑을 위해서는 Axure R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개 앱의 차이는 빗대어 표현하자면, 마치 Sketch가 포토샵 태생의 와이어프레임 제작툴이라면, Axure RP는 파워포인트 태생의 그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만큼 Sketch가 월등히 그래픽 작업을 처리하는데 Axure RP보다 풍부하면서 정교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사용의 복잡도가 높고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들어야할 그래픽 요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박스 안에 글자를 넣는다고 할 때, Sketch는 박스를 그리고 텍스트를 별도로 입력하고 두 개 오브젝트의 정렬을 맞추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Axure RP는 파워포인트처럼 박스를 추가하고 바로 박스 안에 글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Axure RP의 강점은 다양한 조건과 인터랙션을 부여하여 실제와 거의 유사하게 동작하는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Sketch도 물론 InVision과 같은 플러그인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지만, 거의 페이지 이동이나 레이어를 띄우는 수준 밖에 되지 않습니다. Axure RP는 위의 기본적인 페이지 이동과 레이어 표시는 물론, 실제 웹사이트나 모바일앱에서 제공하려 했던 형상 거의 대부분을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을만큼 막강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대신 그렇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변수와 함수, 조건, 액션 등에 대해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박사믹 쓰다가 현재 파워목업 사용하는데, Axure RP도 사용해보려고 다운 받아놓고 안써봤네요ㅎ
Axure RP, Adobe XD같은 새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와서 좋긴 한데 익숙함에 계속 파워목업만 쓰고 있네요ㅎ
포스팅 참고해서 한번 써볼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