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Axure RP 소개

Axure RP란 무엇인가요?

Axure RP는 애플리케이션, 웹사이트, 모바일앱 등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정적인 와이어프레임, 인터랙티브한 프로토타입, 플로우 차트, 문서를 만들 때 사용하는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입니다.

와이어프레임(Wireframe)이란, 화면 기획서, 스토리보드, Mockup과 같은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나 모바일앱 등의 각 페이지가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는지를 간단한 도형과 텍스트로 표현한 문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Axure RP는 범용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비주얼과 인터랙티브한 요소들을 낮은 단계에서 부터 높은 단계까지 모든 스펙트럼을 소화할 수 있고, 전문 코더가 아닌 사람들도 드래그 앤 드롭 인터페이스로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Axure RP는 이해관계자들이 웹브라우저를 통해 와이어프레임이나 프로토타입을 확인할 수 있도록 HTML 형식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Axure RP와 Sketch 앱의 비교

Wireframe 툴을 새로 도입하거나 교체하려는 사람이라면 한번쯤 Axure RP와 Sketch를 비교해 보았을 것 같습니다. 저는 업무상 두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는데요, 현재는 와이어프레임을 그릴 때는 Sketch를 사용하고 프로토타이핑을 위해서는 Axure RP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개 앱의 차이는 빗대어 표현하자면, 마치 Sketch가 포토샵 태생의 와이어프레임 제작툴이라면, Axure RP는 파워포인트 태생의 그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만큼 Sketch가 월등히 그래픽 작업을 처리하는데 Axure RP보다 풍부하면서 정교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사용의 복잡도가 높고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들어야할 그래픽 요소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박스 안에 글자를 넣는다고 할 때, Sketch는 박스를 그리고 텍스트를 별도로 입력하고 두 개 오브젝트의 정렬을 맞추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Axure RP는 파워포인트처럼 박스를 추가하고 바로 박스 안에 글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Axure RP의 강점은 다양한 조건과 인터랙션을 부여하여 실제와 거의 유사하게 동작하는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Sketch도 물론 InVision과 같은 플러그인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만들 수 있지만, 거의 페이지 이동이나 레이어를 띄우는 수준 밖에 되지 않습니다. Axure RP는 위의 기본적인 페이지 이동과 레이어 표시는 물론, 실제 웹사이트나 모바일앱에서 제공하려 했던 형상 거의 대부분을 유사하게 구현할 수 있을만큼 막강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대신 그렇게 구현하기 위해서는 변수와 함수, 조건, 액션 등에 대해 많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1 Comments

  1. solel

    박사믹 쓰다가 현재 파워목업 사용하는데, Axure RP도 사용해보려고 다운 받아놓고 안써봤네요ㅎ
    Axure RP, Adobe XD같은 새 프로그램들이 많이 나와서 좋긴 한데 익숙함에 계속 파워목업만 쓰고 있네요ㅎ
    포스팅 참고해서 한번 써볼께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