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닫기

VMware Workstation 가상 머신에서 하드 직접 연결(RDM)하기

개요

RDM이란 Raw Device Mapping의 줄임말로, 가상 머신이 물리 하드웨어 직접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RDM 방식을 이용하는 이유는 중간에 호스트를 거치지 않고 바로 연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퍼포먼스가 더 좋기 때문입니다(정확히 케이스별로 성능을 측정해 본 것은 아닙니다만).

 

VMware Workstation으로 하드 직접 연결해보기

HDD를 추가할 가상 머신을 선택하고 Edit virtual machine settings를 누릅니다.

Add를 누릅니다.

Hard Disk를 선택합니다.

Virtual disk type에서 본인이 희망하는 type을 선택합니다. 전 SATA를 계속 사용해왔기 때문에 SATA를 선택했습니다.

Use a physical disk (for advanced users)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하드디스크 번호를 선택합니다. 컴퓨터 관리 > 디스크 관리의 번호와 매칭하시면 됩니다.

Use entire disk를 선택합니다.

파일 이름과 위치는 원하는 대로 입력합니다.

IndependentPersistent를 선택합니다.

 

문제 해결

RDM으로 하드를 연결한 후에 읽고 쓰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정확한 원인을 찾지는 못했지만, 정황상 연관이 있을만한 부분이 있습니다.

  • VMware에서 하드 추가시 Independent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느려지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Persistent/Nonpersistent 선택은 속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 RDM으로 연결하면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해당 하드가 윈도우 탐색기 내에 하드 목록으로 표시되지 않아야 속도가 제대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물론 컴퓨터 관리 > 저장소 관리에서 볼 때는 온라인으로 표시되는 상태입니다. RDM으로 연결했는데 탐색기 내에 목록이 표시돼 있는 경우 속도가 느렸던 것 같습니다. 이 때는 인식하는 시간을 좀 두고 재부팅을 해야하는 것 같습니다.

 

disk type을 SCSI로 선택하는 경우, 디스크를 오프라인으로 만들어야 정상 동작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

1 Comment

  1. 잉꼬

    혹시 그래픽관련쪽으로 더 빠르게 관리할수있는 방법이있는지요 퍼포먼스가 큰 작업을하는데 자꾸 프로그램이 꺼집니다.. vm웨어 가상머신 안에서의 프로그램이요

댓글 남기기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