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차량은 F10 535i입니다.
예전에 블랙박스 후방 카메라가 고장나는 바람에 최근에 후방 카메라를 교체했고, 비슷한 시점에 3년 된 보조배터리도 교환했습니다.
때마침 사제 컴포트액세스도 환불을 받으면서 아주 예전처럼 스마트키로 차 문을 열고 닫아야만 했습니다.
그러면서 사제 컴포트액세스가 설치돼 있을 때는 느끼지 못했었는데, 스마트키의 수신 거리가 엄청 짧아져 있는 것을 느꼈습니다.
비슷한 증상을 호소하는 글을 여러 차례 자동차 관련 카페에서 많이 본 터라 블랙박스의 간섭을 먼저 의심했습니다.
아니나다를까, 블랙박스 전원을 끄니 수신거리가 길어지더군요.
그래서 블랙박스 앞쪽 전원부에 페라이트 코어(혹은 페어라이트 코어)라는 전자파 차단하는 장치를 달아보았습니다. 그러나 아무 효과가 없었습니다.
다시 여러 글을 검색해보니 F10의 경우 샤크 안테나가 리모컨 신호를 수신하는 역할을 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후방 카메라의 영향 때문인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마침 후방 카메라와 보조 배터리를 교환하기도 했고요. 그래서 블랙박스 전면 전원은 켜놓은 채로 후방 카메라의 전원을 꺼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수신 거리가 길어졌습니다.
배선 위치를 그대로 유지한채로 후방카메라 전원선을 페라이트 코어에 한 차례 감은 후에 다시 시도해 보았는데, 수신 거리가 역시 짧았습니다. 후방카메라 좌측으로 전원선이 지나가는데 해당 전원선 중간 부위를 샤크안테나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로 옮겨보고 테스트하니 정상 동작하더군요. 그래서 전원선 부위의 페라이트 코어 위치를 그 위치로 옮기고 다시 테스트했습니다.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사실 페라이트 코어의 효과라기 보다는 배선의 위치를 샤크 안테나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뜨리는 것이 유효했던 것 같습니다. 굳이 페라이트 코어를 구매할 필요없이 배선을 먼저 옮겨본 후에 테스트해보고 그래도 정상 동작하지 않을 경우에 구매하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
리모컨 배터리도 교체해도 일주일이면 교체알림뜨고 수신거리도 낮아서 고민 중이였는데 말입니다.
차량 뒤에서 바라봤을때 블박배선을 우측(조수석 방향)으로 변경했다 이 말씀이신가요? 코딩도 그렇고 이 웹페이지에서 많은걸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